Gen Z가 궁금해? — 브랜드의 성공적인 미래를 위해 당신이 알아야 할 몇 가지
지난 몇 년간 다양한 브랜드들의 디지털 컨설팅을 진행하며 제가 경험했던 가장 큰 공통적인 관심사 중 하나는 단연코 Gen Z 세대에 대한 이해였습니다. 1997년부터 2012년 사이에 태어난 이 세대는 현재 전 세계 인구의 약 3분의 1을 차지합니다. Nielsen IQ 레포트에 따르면 앞으로 더 많은 Gen Z 세대가 고용 시장으로 진입함에 따라 2030년까지 12조 달러에 이르는 소비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그 어떤 세대보다 고도화된 디지털 문명과 발전된 사회, 경제, 문화적 배경에서 자라난 이 세대가 소비 인구의 중심을 차지하게 될 때 시장은 분명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되겠죠.
최근 Snapchat을 통해 전세계의 Gen Z 소비자를 타겟팅하려는 브랜드의 마케터 분들을 만나뵈면서 특히나 브랜드의 Gen Z 세대에 관한 높은 관심을 더욱 체감합니다. 다만 많은 브랜드들이 여전히 이 새로운 세대에 관해 알아가야 할 점이 많다는 것 또한 동시에 깨닫습니다. 이 글에서는 그런 고민을 안고 계신 브랜드들과 마케터분들을 위해 Gen Z 소비자 그룹의 특성과 이들을 타겟팅할 때 브랜드가 알고 접근하면 좋을 몇가지 팁을 공유합니다.
Tip 1: 다양성과 포용성의 가치 존중하기

Gen Z 세대는 그 어떤 세대보다 자신이 믿는 가치에 따라 브랜드와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전세계적으로 DEI(다양성, 형평성, 포용성)에 대한 정부와 기관, 대중의 관심사가 높아짐에 더불어 Gen Z 소비자는 이러한 가치를 채용, 제품 개발, 마케팅 등 다양한 방식으로 실현하는 브랜드의 상품을 구매하고 홍보합니다. 또는 그렇지 않은 브랜드에 대한 보이콧을 진행하는 등 적극적으로 자신의 가치를 드러내죠. 브랜드는 브랜딩 및 마케팅 메시지와 활용 미디어 채널 측면에서도 DEI를 최우선으로 삼아 Gen Z 소비자의 관여도와 충성도를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Tip 2: 완벽함보다는 “찐” 모습 보여주기

Gen Z는 다른 어떤 세대보다 자신다운 모습을 드러내는 것을 선호합니다. 지금까지의 디지털 공간 및 소셜 미디어가 완벽하고 이상적인 모습을 타인에게 보여주는 매체로서 활용된 것과는 달리, Gen Z가 이끄는 최근의 미디어 트렌드는 주근깨와 피부 결점이 드러나더라도 스스로를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기카 (필터를 씌우지 않은 기본 카메라 활용)” 이미지와 동영상을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데 있죠. 이런 흐름은 브랜드에게 매우 중요한 전환점을 시사합니다. 전문적으로 다듬은 전통적인 매체용 광고 영상보다 소셜 미디어의 사용자 생성 콘텐츠 (UGC)와 같은 마케팅 콘텐츠가 더욱 큰 비즈니스 성과를 이끌어내는 여러 현장 사례 또한 이 흐름을 반증합니다.
Tip 3: 상호 참여 유도하는 콘텐츠 제공하기

이제 소비자가 브랜드 메시지를 수동적으로 받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Gen Z를 필두로 하는 현대 소비자는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중요시하며, 본인이 함께 참여하는 브랜드 경험을 선호합니다. 질문과 투표와 같은 여러 소셜미디어 콘텐츠, 사용자 생성 콘텐츠 (UGC), AR/VR 콘텐츠 등을 통해 현대 소비자는 자신이 직접 참여하고 소통하는 경험을 통해 브랜드 관여도를 높입니다. 미래의 소비자들과 깊이 있게 소통하기 위해 브랜드는 이전 시대의 커뮤니케이션 및 마케팅 방식을 넘어서는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합니다. 미래를 선도하는 브랜드라면 Gen Z를 비롯한 미래 소비자들이 더욱 상호작용적인 방식으로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Tip 4: 숏폼 비디오 기반으로 모바일 타겟팅하기
Gen Z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비디오 콘텐츠에 대한 선호와 모바일 채널의 사용 비율입니다. 다양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숏폼 콘텐츠로 인해 최근 소비자의 미디어 소비 방식은 급격히 변화했죠. 계속해서 짧아지는 주의 집중력으로 인해 소비자는 빠르고 간결한 정보를 선호하며, 이는 주로 시각적으로 풍부하고 몰입감 있는 비디오 형식을 선호하는 양상으로 드러납니다. 이러한 변화는 단순한 유행을 넘어서서 브랜드가 향후 마케팅 전략을 채택하는 데 있어 중요한 전환점이기도 합니다. 미래의 소비자를 사로잡고자 하는 브랜드는 모바일 내에서 간결하면서도 강렬한 방식으로 Gen Z의 관여도를 이끌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구축해야 합니다.
Gen Z 세대를 이해한다는 것은 단순히 새로운 소비자 그룹을 파악하는 것만의 문제라기 보다는 새로운 시대로의 변화와 미래 소비자들이 브랜드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이해하는 것이겠죠. 계속해서 변화하는 미래 소비자의 특성을 깊이있게 이해하고 잘 수용할 때 브랜드는 더욱 견고하고 유의미한 성장 전략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다양성을 포용하고, 소비자와의 진정성있는 상호작용 관계를 구축해 한단계 발전한 소비자 관여도와 충성도를 구축할 브랜드들의 미래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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