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브랜드를 위한 Snapchat 활용법: 콘텐츠로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는 7가지 전략
해외 진출을 목표로 하는 한국 브랜드에게 효과적인 글로벌 마케팅 전략은 필수입니다. Snapchat은 특히 미국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가진 소셜미디어로, 브랜드 콘텐츠가 성과를 내기 위해선 새로운 접근법이 필요합니다.
Snapchat과 글로벌 광고 기업인 VaynerMedia, Realeyes가 함께 진행한 최근 연구는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브랜드 성과를 높일 수 있는 콘텐츠 전략을 밝혀냈습니다.
오늘날 브랜드에게 소비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영상 콘텐츠 제작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과거처럼 몇 달씩 준비하는 30초 광고는 더 이상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이제는 현장에서 즉석으로, 혹은 크리에이터가 스마트폰으로 직접 촬영한 콘텐츠가 더욱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Snapchat에서 성공
하는 콘텐츠는 쉽고 빠르며 친구가 보낸 것처럼 자연스러워야 합니다.
Snapchat은 브랜드가 소비자의 시선을 멈추게 하고 효과적인 브랜드 성과를 낼 수 있는 콘텐츠가 무엇인지 확인하기 위해 VaynerMedia, Realeyes와 협력하여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Realeyes는 Snapchat 이용자 약 5천 명(16~49세)을 대상으로 광고 영상 시청 중 실시간 반응과 관심도를 측정하고, 사후 설문을 통해 브랜드 성과를 분석했습니다. 이를 통해 현대적인 영상 콘텐츠 제작의 핵심을 정리했습니다.
"Snapchat은 알고리즘 중심의 영상 전쟁 속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브랜드는 막대한 기회를 놓치게 될 것입니다. Snapchat은 8억 5천만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Z세대와 젊은 밀레니얼 세대에게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지금이야말로 브랜드가 이 플랫폼에서 어떻게 진정성 있게 다가갈지 고민할 때입니다."
— Peter Chun, EVP, Global head of PAC (Platforms, Algorithms, and Culture) | 피터 천, 글로벌 플랫폼, 알고리즘, 문화 총괄 부사장
전략 #1: UGC를 적극 활용하세요
플랫폼에 자연스럽게 어울리는 DIY 스타일의 UGC(User-Generated Content, 사용자 제작 콘텐츠) 콘텐츠는 밀레니얼 세대에서 특히 높은 호응을 얻었습니다. 일반 콘텐츠 대비 긍정적 감정 반응을 19% 더 높이고, 시청자의 관심을 13% 더 오래 유지합니다.
전략 #2: Snap Star와 파트너십으로 브랜드 매력을 강화하세요
Snapchat에서 인기가 높은 크리에이터(Snap Star)와의 협업은 평균 대비 33% 더 높은 관심을 유도합니다. 뷰티 브랜드는 Snap Star와의 협업으로 신규 고객 유입률이 90% 증가하고, 제품 인지도와 투자 대비 수익률(ROAS)도 각각 2배, 3배 상승한 사례가 있습니다. 크리에이터의 영향력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므로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략 #3: AR 렌즈 콘텐츠로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각인시키세요
스폰서 AR 렌즈를 활용한 콘텐츠는 브랜드 인지도를 평균 대비 40%, 상기도는 32% 높입니다. 유쾌하고 흥미로운 AR 콘텐츠로 소비자에게 강력한 브랜드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전략 #4: "틀을 깨는 콘텐츠"로 시청자의 눈을 사로잡으세요
플랫폼 규격을 창의적으로 벗어난 콘텐츠는 광고 선호도를 14%, 브랜드 선호도를 9% 더 높이는 효과를 보였습니다. 특히 Z세대에게 효과적이며, 시선을 끌기 위한 독특한 아이디어가 필수입니다.
전략 #5: "에듀테인먼트"로 유익함과 재미를 동시에 제공하세요
재미와 교육이 결합된 콘텐츠는 소비자의 감정 반응을 평균보다 12% 더 증가시키며, 관심 유지 시간도 30% 더 깁니다. Snapchat 사용자 중 46%가 영상에서 영감을 얻거나 유용한 정보를 얻고자 하므로, 브랜드는 즐거운 방식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콘텐츠를 제작해야 합니다.
전략 #6: 소비자의 관심 분야에 콘텐츠를 맞추세요
Snapchat 사용자들은 음식(55%), 엔터테인먼트(54%), 패션, 쇼핑, 건강, 스포츠 등 명확한 관심 분야를 가지고 있습니다. 브랜드는 주요 소비자군의 관심사를 반영한 맞춤형 콘텐츠를 통해 참여도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전략 #7: 명확한 브랜드 노출로 기억에 오래 남기세요
브랜드 로고를 명확히 노출한 콘텐츠는 기억률이 17%, 광고 선호도 11%, 브랜드 선호도가 26% 더 높습니다. 콘텐츠 유형에 관계없이 브랜드의 핵심 메시지와 로고를 초반부터 명확히 드러내는 전략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케터를 위한 시사점
광고가 넘쳐나는 시대에 브랜드가 소비자의 감정을 자극하고 즐거움을 주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은 필수입니다. Snapchat에서 크리에이터와의 협업, AR 렌즈 활용,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제작은 UGC 콘텐츠의 효과를 극대화합니다. 그러나 어떤 콘텐츠든 제품과 브랜드가 분명하게 드러나야 기억에 남는다는 원칙은 변하지 않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Snapchat의 원문 블로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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